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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목표]
-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이용해서 '의존성 주입'에 대한 이해와 테스트
- 스프링에서 XML을 이용하는 객체 관리 방법
- 스프링의 JUnit 테스트 환경 구축
- 스프링 MVC 모델에 대한 이해와 구현
1. 프레임 워크
- 뼈대나 근간을 이루는 코드들의 묶음
- 개발자는 각 개개인의 능력 차이가 큰 직종이고, 개발자 구성에 따라 프로젝트 결과 역시 큰 차이를 낳음
-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코드의 결과물이 바로 프레임워크
- 프로그램의 기본 흐름이나 구조를 정하고 모든 팀원들이 이 구조에 자신의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개발
2. 프레임 워크의 장점
- 개발에 필요한 구조를 이미 코드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실력이 부족한 개발자라 하더라도 반쯤 완성된 상태에서 필요한 부분을 조립하는 형태의 개발이 가능
- 회사 입장에서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일정한 품질이 보장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개발자 입장에서는 완성된 구조에 자신이 맡은 코드를 개발해서 넣기 때문에 로직에만 집중할 수 있고 개발 시간 단축 가능
3. 스프링 프레임워크
- 경량 프레임워크(light-weight)
- 예전 프레임워크는 다양한 경우를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도록 만들다 보니 하나의 기능을 위해서 너무 많은 구조가 필요
- 기술이 너무나 복잡하고 방대했기 때문에 전체를 이해하고 개발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음
- 그래서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등장했고, 특정 기능을 위주로 간단한 JAR파일 들을 이용해서 모든 개발이 가능하도록 구성
- MyBatis와 같은 파일들과 연결되는 코드들을 미리 구축해놓아서 더 편해짐
4.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장점
- 복잡함에 반기를 들어서 만들어진 프레임워크
- 프로젝트 전체 구조를 설계할 때 유용한 프레임워크
- 다른 프레임워크들의 포용(여러 프레임워크를 혼용해서 사용 가능 - 접착성)
- 개발 생선성과 개발 도구의 지원
5. STS(Spring Tool Suite) 설치
- 외부 프로그램도 있고 내부 플러그인도 있음
- 지금은 이클립스를 사용하기에 내부 플러그인으로 설치
- eclipse 플러그인으로 설치
- Help > Eclipse Marketplace > STS 검색 > Install > Next > ... > 경고창 뜨면 Install Anyway 클릭
> (알 수 없는 창이 뜬다면 동의 후 next) > Restart Now
-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서버도 같이 설치해줘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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