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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버로딩( Overloading )
- 오버로딩이란?
- 한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을 '메소드 오버로딩( method overloading )' 또는 '간단한 오버로딩( overloading )이라고 한다.
- 하나의 메소드 이름으로 여러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 오버로딩의 조건
- 메소드 이름이 같아야 한다.
-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달라야 한다.
- 메소드의 이름이 같더라도 매개변수가 다르면 서로 구별될 수 있기 때문에 오버로딩이 가능하다.
- 반환 타입은 오버로딩을 구현하는데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는다.
- 오버로딩의 장점
- 하나의 이름을 사용하고 기억하면 되므로 '이 메소드는 이름이 같으니 같은 기능을 하겠구나'라고 쉽게 예측이 가능하다.
- 메소드 이름을 절약할 수 있다.
==> 작명 고민을 덜 수 있는 동시에 사용되었어야 할 메소드 이름을 메소드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생성자( Constructor )
- 생성자란?
- 생성자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소드'이다.
- 즉,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작업에 주로 시용되며, 인스턴스 생성 시에 실행되어야 할 작업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 생성자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같다.
- 생성자는 리턴 값이 없다.
- new 연산자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지 Data();와 같은 생성자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다.
Data d = new Data();- 연산자 new에 의해서 메모리( heap )에 Data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 생성자 Data()가 호출되어 수행된다.
- 연산자 new의 결과로 생성된 Data 인스턴스의 주소가 반환되어 참조 변수 d에 저장된다.
- 기본 생성자( default constructor )
- 지금까지는 생성자를 모르고도 프로그래밍을 해왔지만 사실 모든 클래스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 지금까지 클래스에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고도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컴파일러가 제공하는 기본 생성자 덕분이었다. ==> 클래스 이름(){ }
- 기본 생성자가 컴파일러에 의해서 추가되는 경우는 클래스에 정의된 생성자가 하나도 없을 때뿐이다.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 생성자도 메소드처럼 매개변수를 선언하여 호출 시 값을 넘겨받아 인스턴스의 초기화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 인스턴스마다 각기 다른 값으로 초기화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매개변수를 사용한 초기화는 매우 유용하다.
-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 - this(), this
- 같은 클래스의 멤버들 간에 서로 호출할 수 있는 것처럼 생성자 간에서 서로 호출이 가능하다.
단, 다음의 두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생성자의 이름으로 클래스 이름 대신 this()를 사용한다.
- 한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는 반드시 첫 줄에서만 호출이 가능하다.
-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첫 줄에서만 호출이 가능하도록 한 이유는 생성자 내에서 초기화 작업 도중에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게 되면, 호출된 다른 생성자 내에서도 멤버 변수들의 값을 초기화할 것이므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기 이전에 초기화 작업이 무의미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this()는 생성자를 의미하고, this는 참조 변수로 인스턴스 자기 자신을 가리킨다는 차이점에 유의하자.
- 같은 클래스의 멤버들 간에 서로 호출할 수 있는 것처럼 생성자 간에서 서로 호출이 가능하다.
3. 변수의 초기화
- 변수의 초기화
- 변수를 선언하고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을 '변수의 초기화'라고 한다.
- 멤버 변수는 초기화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변수의 자료형에 맞는 기본값으로 초기화가 이루어지지만, 지역변수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를 해야 한다.
- 멤버 변수의 초기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명시적 초기화( explicit intialization )
- 생성자( constructor )
- 초기화 블록( intialization block )
인스턴스 초기화 블록 인스턴스 변수를 초기화하는데 사용 클래스 초기화 블록 클래스 변수를 초기화 하는데 사용
- 명시적 초기화
-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는 것을 명시적 초기화라고 한다.
-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간단한 초기화 방법이므로 여러 초기화 방법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 초기화 블록
- 초기화 블록에는 '클래스 초기화 블록'과 '인스턴스 초기화 블록' 두 가지 종류가 있다.
- 클래스 초기화 블록은 클래스 변수( static )의 초기화에 사용되고, 인스턴스 초기화 블록은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에 사용된다.
- 초기화 블록 작성 시 인스턴스 초기화 블록은 단순히 클래스 내에 블록 {}을 만들고 그 안에 코드를 작성하기만 하면 된다.
- 클래스 초기화 블록은 인스턴스 초기화 블록 앞에 단순히 static을 덧붙이기만 하면 된다.
- 클래스 초기화 블록은 메모리에 로딩될 때 한 번만 수행되지만 인스턴스 초기화 블록은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수행되며 생성자보다 인스턴스 초기화 블록이 먼저 실행된다.
- 멤버 변수의 초기화 시점과 순서
클래스 변수의 초기화 시점 클래스가 처음 로딩될 때 단 한 번만 초기화된다.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시점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각 인스턴스 별로 초기화가 이루어진다. 클래스 변수의 초기화 순서 기본값 -> 명시적 초기화 -> 클래스 초기화 블록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순서 기본값 -> 명시적 초기화 -> 인스턴스 초기화 블록 -> 생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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