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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페이스( interface )
- 인터페이스는 일종의 추상클래스이다.
- 인터페이스는 추상클래스처럼 추상메소드를 가지지만 추상클래스보다 추상화 정도가 높아서 추상클래스와 달리 몸통을 갖춘 일반메소드 또는 멤버변수를 구성원으로 가질 수 없다.
- 오직 추상메소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질 수 있으며 그 외의 다른 어떠한 요소도 허용되지 않는다.
- 추상클래스를 미완성설계도라고 한다면 인터페이스는 구현된 것이 아무것도 없고 밑그림만 그려져 있는 기본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도 추상클래스처럼 불완전한 것이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다른 클래스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줄 목적으로 작성된다.
2. 인터페이스 작성 및 상속
- 인터페이스를 작성하는 것은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과 같다.
- 다만 키워드로 class 대신 interface를 사용한다는 것만 다르다.
- 일반적인 클래스의 멤버들과 달리 인터페이스의 멤버들은 다음과 같은 제약사항이 있다.
* 모든 멤버변수는 public static final 이어야 하며 생략할 수 있다.
* 모든 메소드는 public abstract 이어야 하며 생략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모든 멤버에 예외없이 적용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제어자를 생략할 수 있는 것이며 생략된 제어자는 JVM이 자동적으로 추가해 준다.
- 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로부터만 상속받을 수 있으며 클래스와 달리 다중상속, 즉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로부터 상속받는 것이 가능하다.
3. 인터페이스의 구현
- 인터페이스도 추상클래스처럼 그 자체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으며 추상클래스가 상속을 통해 추상메소드를 완성하는 것처럼 인터페이스도 자신에게 정의된 추상메소드의 몸통을 만들어주는 클래스를 작성해야 하는데 그 방법은 추상클래스가 자신의 상속받는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 다만 클래스를 확장한다는 의미해서 extends를 사용 안함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의미의 implements 키워드를 사용 - 인터페이스의 이름은 주로 '~을 할 수 있는'의 의미인 'able'로 끝나는 것들이 많다.
- 그 이유는 어떠한 기능 또는 행위를 하는데 필요한 메서드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 또한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 이름이 able로 끝나는 것은 인터페이스라도 추측할 수 있지만, 반드시 able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4.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형성
- 다형성에서 자손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조상타입의 참조변수로 참조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배웠다.
- 인터페이스 역시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조상이라 할 수 있으므로 해당 인터페이스의 타입의 참조변수로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 타입으로의 형변환도 가능하다.
- 즉, 인터페이스는 메소드의 매개변수의 타입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메소드의 리턴타입으로 인터페이스 타입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 리턴타입이 인터페이스라는 것은 메소드가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한다는 의미이다.
5. 인터페이스의 장점
- 표준화가 가능하다.
-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기본 틀을 인터페이스로 작성한 다음, 개발자에게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일관되고 정형화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하다.
- 개발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다.
- 인터페이스가 작성되면 메소드를 호출하는 쪽과 동시에 다른 한쪽에서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를 작성하게 되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가 작성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도 동시에 개발 진행 가능하다.
( 선언부는 인터페이스에 작성 되어있기 때문에 다 만들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다. )
- 인터페이스가 작성되면 메소드를 호출하는 쪽과 동시에 다른 한쪽에서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를 작성하게 되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가 작성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도 동시에 개발 진행 가능하다.
- 서로 관계없는 클래스들에게 관계를 맺어줄 수 있다.
- 서로 상속관계에 있지도 않고, 조상클래스를 가지고 있지 않은 서로 아무런 관계도 없는 클래스에게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공통적으로 구현하도록 함으로써 관계를 맺어줄 수 있다.
-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클래스의 선언과 구현을 분리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실제 구현에 독립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간접적인 관계로 변경하면 한 클래스의 변경이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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