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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수( variable )란?
수학에서 변수란 '변하는 수'라고 정의하지만 프로그래머에서의 변수란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상의 공간'을 의미한다.
변수란,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하나의 변수에 단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값을 저장하면 기존의 값은 사라진다.
2.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 변수의 선언
변수를 사용하려면 먼저 변수를 선언해야 하는데 변수의 선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변수타입'은 변수에 저장될 값이 어떤 타입인지를 지정하는 것이다.
자바는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등의 다양한 타입을 제공한다.
** 변수를 선언하면 메모리는 빈 공간에 '변수 타입'에 알맞은 크기의 저장공간이 확보되고, 앞으로 이 저장 공간은 '변수 이름'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 - 변수의 초기화
변수를 선언한 이후부터는 변수를 사용할 수 있으니 그 전에 반드시 변수를 '초기화( initialization )'를 해야 한다.
'='은 수학에서 양변의 값이 같다는 뜻이지만, 자바에서는 오른쪽의 값을 왼쪽( 변수 )에 저장하라는 뜻이다. ==> '=' 왼쪽에는 반드시 변수가 와야 한다.
3. 변수의 명명규칙
-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의 제한은 없다.
int apple;
int apPle; - 예약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if, for, while, class -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
int 1 number; ( X ) - 특수문자 '_', '$'만 허용된다.
- 상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한다.( 변하지 않는 수 )
const int MAX_NUMBER = 10; ( 상수 )
** 변수의 이름은 짧을수록 좋지만, 약간 길더라도 용도를 알기 쉽게 '의미 있는 이름'으로 하는 것이 좋다. **
4. 변수의 타입( type )
- 값( data ) = 문자, 숫자( = 정수, 실수 )
이러한 값의 종류에 따라 값이 저장될 공간의 크기와 저장 형식을 정의한 것이 자료형( data type )이다.
자료형에는 문자형, 정수형, 실수형 등이 있으며, 변수를 선언할 때는 저장하려는 값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알맞은 변수의 타입으로 선택하면 된다. - 기본형과 참조형
자료형은 기본형과 참조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본형 변수는 실제 값( data )을 저장하는 반면, 참조형 변수는 어떤 값이 저장되어 있는 주소( memory address )를 값으로 갖는다.
1. 기본형( primitive type )
논리형( boolean ), 문자형( char ), 정수형( byte, short, int, long ), 실수형( float, double )
==> 계산을 위한 실제 값을 저장한다.( 총 8개 )
2. 참조형( reference type )
객체의 주소를 저장한다. 8개의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 타입
5. 기본형( primitive type )
- 종류 및 타입
종류 타입 논리형( boolean ) true, false 중 하나를 값으로 가지며 조건식과 논리적 계산에 사용된다. 문자형( char ) 문자를 저장하는 데 사용하며, 변수에 단 하나의 문자만 저장할 수 있다. 정수형 byte, short, "int", long : 정수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며 주로 int가 사용된다. 실수형 float, "double" : 실수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며 주로 double이 사용된다. - 크기
1byte = 8bit
bit -> byte -> KB -> MB -> GiB -> TB
1byte 2byte 4byte 8byte 논리형 boolean 문자형 char 정수형 byte short int long 실수형 float double
6. 상수와 리터널( constant & literal )
상수는 변수와 마찬가지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한번 값을 저장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
상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변수와 동일하지만 변수 앞에 키워드 final을 붙여주면 된다.
상수는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해야 하며, 상수의 값을 변경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 리터널 ( literal )
리터널은 단지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상수'의 다른 이름일 뿐이다.
==> 하나의 값이라고 생각하면 됨
* 변수 :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 상수 : 값을 한 번만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리터널 :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 상수가 필요한 이유
상수는 리터널에 의미 있는 이름을 붙여서 코드의 이해와 수정을 쉽게 만든다. - 리터널 타입과 접미사
종류 접미사 논리형 없음 정수형 L ( long ) 실수형 F ( float ) 문자형 없음 문자열 없음
7. 형 변환( casting )
- 형변환( casting )이란?
형 변환이란 변수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종류에는 묵시적 형 변환( 자동 형변환 ), 명시적 형변환( 강제 형변환 ) 2가지가 있다. - 형변환 방법
형 변환하고자 하는 변수나 리터널 앞에 변환하고자 하는 타입을 괄호와 함께 붙여주면 된다.
여기서 사용되는 괄호는 '캐스트 연산자' 또는 '형 변환 연산자'라고 한다.
큰 타입에서 작은 타입으로 변환하는 경우 크기의 차이만큼 잘려나간다.
==> 큰 손실( loss of data )이 발생할 수 있다.
반대로 작은 타입에서 큰 타입으로 변환하는 경우 값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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